정기법회안내

  • 법회
  • 정기법회안내

예불
반야심경독송
한글 천수경 독송 : 신흥사만의 고유한 기도 법회집내에 있는 한글로 된 천수경을 뜻을 새겨 가며 독송한다.
관음정근 : 관세음보살 정근을 하며 부처님전에 차례대로 나아가 학생회 보시함에 보시금을 올린다.
축원 : 학생회 출석부를 보고 각 회원들의 이름을 불러가며 축원을 해 준다.

집회가
삼귀의
찬불가
우리도 부처님 같이
청법가
입정
설법 : 청소년들에게 맞는 스님의 법문
청소년 월간지로 대화 나누기 : "선재들의 속삭임" 이라는 청소년 월간지를 읽고 대화를 나누고 함께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
통일정진기원 108배 : 남북한 민족이 속히 하나되는 통일을 기원하는 108배를 부처님전에 올린다.
공지사항
출석부르기 : 법회시마다 출석을 체크하여 연말의 졸업법회시에 개근상을 수여한다.
청소년 발원문 낭독
사홍서원
산회가

1.야사 풍물패 풍물 강습 - 신흥사 학생회 출신의 청년회 간사님들이 오랜 사물(북, 장고, 징, 꽹과리)치기 경력을 바탕으로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나누어 학생회원들의 각각의 수준에 맞게 개인에게 맞는 악기를 주어 개인지도를 한다. 실력이 향상되면 각자 다니는 학교에서도 풍물반을 조직하여 풍물반을 이끌고, 사찰내에서는 대를 이어 후배들을 지도하게 된다. 사물연습을 통해 쌓였던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법우간의 친밀감도 더하고 한가지 재주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2. 봉사활동 - 청소년 수련원내에서 자연환경가꾸기, 주변환경 정리정돈 및 청소, 물품정리 등의 봉사활동을 하여 자기가 등록된 사찰내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봉사 활동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대법회 혹은 큰 행사가 있을 때에는 풍물패의 연주로 흥을 돋우는 역할과 신도 안내등의 활동도 펼치게 된다.

정기 법회시에 올린 보시금으로 부처님 오신날과 성도절 꽃 공양금, 성역화모연금, 불사 시주금 등의 복을 짓는 일과 수재의연금, 이웃돕기 성금 등의 남을 위하는 일에도 ㄷㅇ참하는 의식을 기르기도 한다.

1.중고등학생회 출신이 대학생이 되면 후배들을 지도하는 정기법회 지도 간사가 될 자격이 주어지며 일년에 두 차례 장학금을 받게 된다.

2.연말 졸업법회시에는 개근상, 정근상, 포교상, 모범상, 중학교 졸업상, 고등학교 졸업상이 주어진다.
학생회 회장에게는 공로상이주어지며, 반주를 맡은 법우에게는 반주상 등의 장학금이 주어진다.

1. 봄, 가을 1년에 두 차례 야회로 특별법회를 나간다.

2. 창립기념법회시에는 스님과 부모님, 어른들을 모시고 배우고 익힌 불교교리와 찬불가, 율동, 사물치기 등의 실력을 선보이고 참석하신 부모님께 사중에서 마련한 감사의 기념품을 드린다. 전체 회원님에게도 기념품이 주어진다.

3. 창립기념법회에는 스님과 부모님, 어른들을 모시고 배우고 익힌 불교교리 실력과 찬불가 율동을 선보인다. 부모님 께는 절에서 감사의 기념품을 따로 마련하여 드리고 어린이들에게도 나누어 준다.

4. 나이와 학교, 학년, 성별이 다른 법우들이 같은 종교를 가지고 절에서 만나 이웃간에 더불어 살 수 있는 경험과 우애를 다져나간다.

※ 수련이나 정기법회가 1년 끝날때에는 반드시 수료증이나 수계증, 상장 등을 마련해 주어 나중에 불교 단체에 취직을 하게 될 경우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