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법회안내

  • 법회
  • 정기법회안내



한글예불 : 한글로 된 예불문에 따라 예불을 올린다.
관음정근 : 한글로 된 관음정근을 하며 보시함에 보시금을 올린다.
축원 : 어린이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축원문을 풀어 축원을 해준다.
반야심경 독송 : 반야심경을 다 외우는 어린이에게는 계속적으로 상을 준다.
어린이 오계 합송 : 어린이 오계를 벽에 걸린 게시판에 붙여 놓고 다 함께 큰 소리로 합송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어린이 집회가
삼귀의
찬불가
우리도 부처님 같이
청법가
입정
설법 : 주로 부처님 일대기와 사중 행사에 걸 맞는 법문을 재미난 이야기식으로 해준다. 법문이 끝난 다음에는 꼭 교리퀴즈를 통해 그 날 배운 내용을 확인시키고 잘 맞춘 어린이에게는 상을 준다.
어린이 월간지 : 어린이 월간지 "연꽃" 책자를 가지고 어린이들과 함께 재미난 교리내용을 풀고 숨은그림찾기, 불교 한자익히기, 찬불가 배우기 등의 특별활동을 한다.
생일불공 및 축하잔치 : 그 달에 1번씩 생일이 든 어린이에게는 축원을 해주고 기념품과 축하노래를 불러준다.
공양물 나누기 : 부처님전에 올렸던 과자, 떡, 과일등을 함께 골고루 나누며 감사히 먹는다.
공지사항
출석부르기 : 법회시마다 출석을 체크하여 연말의 졸업법회시에 개근상을 수여한다.
어린이 발원문 낭독
사홍서원
산회가
※ 1년에 2차례(봄, 가을)대형버스를 마련하여 야외로 특별 법회를 나간다.



1.불교도서 읽기- 법회 시작전에 조금 일찍 와서 어린이 법당에 마련된 문고장에서 재미난 불교 동화와 만화책을 읽는다.

2. 트렘블린 뛰기- 수련원 앞마당에 비치된 트렘블린과 그네를 법회 시작 전이나 마친후에 신나게 뛴다. 부모님과 함께 온 어린이는 어른 법회가 끝날 때 까지 놀이를 하며 기다린다.

3. 계절별 봉사 활동
  - 봄에는 꽃씨와 나무를 도량내 적당한 곳에 직접 심어 도량을 화사하고 밝게 잘 가꾼다.
  - 여름에는 신흥사 앞산 채전밭에서 야채를 뜯어 직접 씻어 먹는다.
  - 가을에는 도량내 상수리 나무에서 떨어진 도토리를 주워 맛있는 묵을 먹을 수 잇도록 하고 떨어진 낙엽을 쓸어낸다.
  - 겨울에는 도량에 눈을 치우는 울력도 하고 쓰레기도 줍는다.

정기법회시 고사리 같은 손으로 부처님 전에 올렸던 보시금은 부처님 오신날과 성도절에 꽃 공양금으로 올리고 선재 어린이 이름으로 불사에 시주도 하며 불우이웃돕기 성금도 내는 등 어려서 부터 복을 짓는 습관을 들인다.

1. 여름, 겨울 두차례에 걸쳐 어린이 불교학교에 동참하는 선재어린이에게는 수련회비의 50%를 감면해 준다.

2. 6학년 졸업생은 야사중고등학생회에 바로 가입하도록 인수인계를 정성껏 해준다.

3. 창립기념법회에는 스님과 부모님, 어른들을 모시고 배우고 익힌 불교교리 실력과 찬불가 율동을 선보인다. 부모님 께는 절에서 감사의 기념품을 따로 마련하여 드리고 어린이들에게도 나누어 준다.

4. 졸업법회에는 개근상, 정근상, 모범상, 포교상, 졸업상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