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사둘러보기

  • 신흥사소개
  • 신흥사둘러보기

우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지금으로부터 2539년 전에 저-인도 쿠시나가라국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신 후 다비(화장)를 모시고 8섬4말의 사리가 나오셨습니다.

그때 8 나라에서 사리를 모시고 가서 탑을 세우니 부처님 진신사리탑의 시초였습니다. 그후, 유명한 인도 마우리아 왕조 제 3 대 임금인 아쇼카대왕이 7탑의 사리를 분쇄하여 8만 4000개의 불사리탑을 세우니 만 중생의 귀의처요. 모든 인류의 흠복이라.

그 사리 3과를 또 15여년 전에 고산큰스님께서 인도 부처님 성지를 순례하시던중 스리랑카에서 모시고 오셔서 이곳에도 모시게 하셨으니 이 또한 부처님의 크신 가피이시며, 주지 성일스님의 두문불출 10년 기도 원력으로 전국에서 물어 물어 찾아와서 시주한 모든 불자들의 정성으로 이 장엄한 사리탑 불사가 이루어졌습니다.

탑의 모형과 크기는 신라의 전형적인 석탑 양식을 대표하는 가장 우수한 작품인 불국사 석가탑모형 그대로 크기도 그대로 조성하였으며, 사리함은 유명한 감은사지 탑에서 나온 사각모형대로 조성하였고, 법신 사리인 여러경전과 6차례나 어린이, 청소년, 청년, 어른에이르기까지 정성스레 사경한 반야심경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함께 봉안 하였습니다.

이 부처님 진신사리탑은 더욱 도량을 빛나 보이게 하며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그리움과 공경심 또한 크게 하고 있습니다. 이 공덕으로 동참한 모든 불자와 일체 중생이 모든 재앙은 사라지고 복혜가 구족하여 구경에 성불하여지이다.